변호사 | 신태길 변호사, 노순일 변호사 |
---|
1. 사건의 경위
유튜브를 통해 급등주 및 매일매일 주식 공부라는 텔레그램 채팅방을 알게됐고, 평소 주식에 관심이 많던 피해자는 공부차 해당 텔레그램 주식방을 들어가게 됐습니다. 그 방에서는 오늘의 수익인증, 회원들 수익후기 등 매일매일 업데이트가 되며 실제로 적중률도 꽤 좋았고, 괜찮았습니다. 이렇게 알게된 방에서 무료주식 정보를 통해 4% 정도의 수익을 얻게되자 피해자는 가해자 일당과 신뢰감을 쌓게 되었고, 약 보름이라는 시간 계속하여 리딩을 받던 와중 "VIP 등급 (월 20% 수익)" 이라는 메세지가 채팅방에 올라와 이를 본 피해자는 지금까지 쌓인 신뢰감으로 인하여 이를 신청하게 되었으며, 가해자 일당이 가입하라는 주식거래소를 가입 후 무료 정회원 전환까지 받아, 500만원을 거래소에 송금하게 됐고, 그리고 실제로 가해자 일당이 알려준 주식은 수익률이 하루만에 16%에 육박 하였습니다. 일당은 이를 출금까지 모두 해주며 피해자와 더 깊은 신뢰감을 형성하였고 이제는 의심이 없어진 피해자는 공격적인 투자를 시작하게 되었으며, "매니저와 교수" 라는 사람이 2주 프로젝트, 3주 프로젝트 하며 계속 투자를 유도 그리고 자체적으로 VIP 등급표를 보내며 최대 10%~ 40%까지 추가 수익이 가능한 등급 (거래소 입금 금액 기준) 을 강조하며 피해자가 이미 높은 등급에 속해 있으니 한 등급만 더 올리면 수익이 어느정도 더 보장이 된다는 등. 계속된 투자를 유도 총 13회에 거쳐 2억을 편취당한 사건 입니다.
2. 사건의 특징
과도한 수익 보장은 사기다. 라는것을 피해자분도 이미 알고 있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초기 입금 유도 후 실제 출금까지 해주고 "바람잡이" 들로 하여금 가짜 수익인증 및 회원후기를 조작하고 증권사를 사칭하며 깊은 신뢰를 형성 합니다. 그 이후 추가 입금을 계속하여 유도하며 앞서 사건 경위에 적혀 있듯, 프로젝트 기간내 출금이 불가하게 만들어 놓고 "좋은 기회가 왔으니 지금 더 투자해야 한다." 식으로 계속 송금을 유도하고 마지막에는 세금, 부가세, 출금수수료와 같은 핑계를 대며 잠적하는 전형적 피싱류 투자사기 입니다.
3. 신결의 조력
사건 발생 후, 다소 늦은 감은 있었지만 의뢰인님께서 빠른 대응을 원하셨고 신결에서는 정확히 하루만에 모든 역량을 동원, 모든 절차를 제공하고 솔루션을 적용하여 드렸습니다. 이후 정확하게 일주일만에 원금에 절반에 해당하는 금액을 압류 인용하였고 추가적인 피해금 회수는 현재 가해자의 공범 일당과 합의중인 상황 입니다. 끝질기게 추적하고 압박하여 원금 이상의 회수를 목적으로 의뢰를 수행중에 있습니다.